올해 12회째를 맞는 Global Design iT award 2023은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주관으로 국내 및 해외 25개국 산업제품 중 우수한 디자인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로 산업통산자원부에서 후원하고 있다.
23일 종로구 페럼타워에서 진행된 시상식에서 국내 및 해외 디자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시노펙스 이동형인공신장기(대상) 과 CRRT(금상)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디자인 대상을 받은 이동형인공신장기는 범부처주기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이 선정한 국책과제로 시노펙스가 주관기업이며, 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동기교수팀, 서울대학교 의공학과 이정찬교수팀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
범부처주기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은 정부 4개 부처(과학기술정보부, 산업통산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동으로 의료기기 개발의 전체 과정을 지원해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글로벌 제품의 기술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의료복지 구현을 위한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시노펙스가 개발한 이동형 인공신장기는 가정에서 혈액투석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선진국에서만 적용되고 있는 재택혈액투석(Home Hemodialysis)서비스가 국내에 도입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금상을 수상한 CRRT기기는 ‘혈액투석기(인공신장기)의 국산화 및 관련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국책과제로 진행되고 있으며, 시노펙스는 방교사업장에 생산시설을 투자해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혈액투석기 △CRRT기기 △이동형 인공 신장기 생산을 위한 GMP 인증을 국내 최초로 받았다.
시노펙스 바이오메티컬 사업본부장인 이진태 박사는 “고객이 사용하기 편함에 집중한 휴먼중심의 디자인이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을 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시노펙스의 경영이념인 ‘Life Science Filter -필터기술로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를 실천하기 위해 더욱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노펙스는 국내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혈액투석관련 생산시설의 GMP 인증을 받았으며, 본격적인 판매를 위한 품목허가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공략을 위해 영국왕립표준협회(BSI)를 통해 유럽의료기기 인증인 ISO13485 인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 공장심사를 마치고 다음 달 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혈액투석관련 사업을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혈액투석관련 국내시장은 약 1조8000억원 규모로 현재 전량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시노펙스는 판매에 필요한 인증 획득을 마무리하고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위한 마케팅에 들어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synope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