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진회계법인이 운영하는 파생상품 전문팀은 파생상품의 평가이론과 회계기준에 부합하는 통합적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설된 팀이다. 인력 구성은 금융공학전문가 등 가치평가 이론 전문가와 파생상품 회계 전문가들로 국내 빅4 회계법인 중 상당한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파생상품 전문팀은 고객사의 파생상품 가치평가를 포함해 평가 및 감사인 대응 등 회사의 회계정책 및 회계기준에 부합하는 파생상품 평가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파생상품 거래 시 발생하는 모든 단계의 회계처리 관련 컨설팅 등 기타 자문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매년 200건 이상 파생상품 보고서를 평가 및 리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축적된 파생상품 평가 노하우와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파생상품 전문팀은 고객사가 체결한 다양한 계약조건에 따른 비정형적인 파생 및 주주 간 계약 등 상황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한다. 또한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견적을 제안해 클라이언트가 보유한 파생상품의 공정한 가치평가와 회계처리 자문을 받기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제공 범위는 △전환사채, 전환상환우선주,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전환증권 △이자율, 신용 파생상품 △주주 간 계약 등 기타 파생상품이다. 여기에 파생상품 기초자산 공정가치평가를 위한 현금흐름할인법(DCF), 상대가치평가법 등을 통해 비상장 기초자산의 적정한 공정가치를 평가한다.
평가 프로세스는 전환증권에 적용된 회사의 회계정책을 포함해 처리 방법과 평가기법 간 관계를 파악 후 평가 대상 상품에 적용된 회계원칙에 부합하는 평가기법을 사전에 설계한다. 이후 전환증권, 이자율 및 신용 파생상품, 주주 간 계약 등 계약상황에 맞춰 일반적 이항모형을 포함해 △OPM(Option Pricing Method)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모형 등을 활용해 기업의 파생상품 가치를 전문적으로 평가한다. 더불어 해당 파생상품 및 연계된 금융상품의 회계정책서 입안과 계약 체결 시부터 전환 또는 상환 등 모든 후속 단계의 회계처리 방법을 설계해 재무보고목적의 통합적인 파생상품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진회계법인 파생상품 전문팀을 이끌고 있는 조영준 파트너, 김성훈 수석위원, 허준 파트너는 “파생상품 전문팀은 시장에 통용되는 모든 파생상품에 대한 재무보고목적 평가 경험을 바탕으로 매년 200건 이상의 파생상품 보고서를 평가 및 리뷰하고 고객사에게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다”며 “구성원 전원이 일반적 파생상품부터 비정형화된 주주 간 계약까지 신뢰성 높은 가치평가 업무 수행해 차별화된 파생상품 평가 및 회계처리와 원활한 회계감사 대응까지 가능한 안진회계법인만의 전문적인 서비스를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www2.deloitte.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