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예총은 2018년 6월 한국문인협회 은평지부(이하 은평문인협회), 한국미술협회 은평지부(이하 은평미술협회), 한국사진작가협회 은평구지부(이하 은평사진작가협회) 등 세 단체가 발기인단체로 참여했으며, 이후 한국연극협회 은평구지부(이하 은평연극협회)가 가입해 4개의 예술단체가 활동하고 있는 종합예술단체다.
김순진 은평예총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이번 은평예술 3호에서는 문학, 미술, 사진, 연극 등 네 개 분야가 작품을 출품해 그 실력을 유감 없이 드러내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은평의 예술문화 발전을 위해 애써주시고 출품해주신 모든 작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인사말을 전했다.
‘은평예술’ 3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사말에는 김순진 은평예총 회장의 발간사, 이범헌 한국예총 회장의 격려사, 김미경 은평구청장, 박주민 은평(갑) 국회의원, 강병원 은평(을) 국회의원,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박기륭 은평문화원장의 축사와 함께 김삼동 은평문인협회 회장, 김성겸 은평사진작가협회 회장, 안모경 은평미술협회 회장, 하경화 은평연극협회 회장의 인사말 등을 받아 은평구민과 예술인들이 창작의 기쁨을 함께 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제2회 은평예술상에는 문학부문에 조흥제 수필가, 미술부문에 오재천 서양화가, 사진작가부문에 소충호 사진작가, 연극부문에 최송림 희곡작가가 선정됐으며, 탐방특집으로는 은평구의회, 원로탐방 – 은평문인협회 정인관 시인, 원로탐방 – 은평미술협회 오재천 서양화가, 소충호 사진작가, 최송림 희곡작가가 조명됐다.
각 협회 별로 작품도 게재했는데 은평문인협회에서는 △강진후 △강향순 △구유현 △권영목 △권영옥 △김가용 △김돈영 △김복환 △김삼동 △김순진 △김운향 △김재기 △노갑용 △박상진 △박현숙 △신다회 △신태진 △안윤자 △양종관 △양희봉 △유희숙 △이병수 △이석룡 △이소강 △이연분 △임현진 △전하라 △정인관 △조정환 △주원규 △최동희 △최영순 △한화덕 시인의 시 1편씩과 오경자, 이진형 수필가의 수필 1편씩을 게재했다.
은평사진작가협회에서는 △곽영시 △곽한일 △김경희 △김성겸 △김성호 △김한기 △박봉재 △박영득 △박태건 △박주연 △소충호 △양태성 △윤기옥 △이대중 △이승규 △이재우 △정은주 △정재인 사진작가의 사진 작품 1편씩이 게재됐다.
은평미술협회에서는 △금경환 △김미정 △김순진 △김은철 △김정희 △김현 △박인옥 △서기순 △서동숙 △양희경 △오재천 △유현숙 △윤옥섭 △윤재동 △이경훈 △이상관 △이순희 △차동은 △흰희숙 △함경숙 작가의 미술품 1편씩이 게재됐다.
한편 은평연극협회에서는 그동안 활동해온 사진과 포스터 등을 게재했는데 △강병욱 △김재훈 △김태현 △고태흔 △권혁우 △김결 △김창영 △김기령 △김수지 △김민재 △민아랑 △박주용 △반무섭 △오일용 △이승기 △이종성 △이하늘 △윤상호 △장선혁 △정마린 △추귀정 △최송림 △최현섭 △하경화 등의 연극관련 인사가 참여했다.
한편 은평문학대상을 받은 유창근 문학평론가와 은평문학상을 받은 김가용 시인, 은평예술상을 받은 이견 화가와 대한민국미술대상을 받은 이병석 화가, 박건호문학상과 포천문학대상을 받은 김순진 은평예총회장이 수상자특집으로 실렸으며, 이소강 사무국장과 전하라 사무차장의 편집후기도 실려 있다.
은평예총 소개
은평예총은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서울지부 소속으로 현재 은평문인협회(회장 신동명)를 비롯해 은평미술협회(회장 김순이), 은평사진작가협회(회장 김성겸), 은평연극협회(회장 하경화)가 한국문화예술단체 총연합회(약칭 한국예총)로부터 비준을 받고 활동 중이다.